e하늘장사정보시스템에서 화장예약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서 꼭 알아야 할 사전 준비사항과 필수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예약하시기 전에 꼭 알아두셔야 할 것들을 알려드립니다.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화장예약 전 필수 준비사항
막상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화장 에약을 하려고 해도 제대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당황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예약을 하려고 e하늘에 들어왔는데 사망자 정보가 조회되지 않아 당황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e하늘에서 화장예약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사망신고가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 돌아가신 경우라면, 병원에서 받은 사망진단서를 가지고 주민센터에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밤늦은 시간이라 주민센터가 닫았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국 무인민원발급기에서 24시간 사망신고가 가능합니다.
예약 성공 확률 높이는 방법
"예약이 다 찼다"는 메시지가 뜨면 상당히 당황스러울텐데요. 실제로 수도권 지역은 예약이 어려운 편이지만 아래 방법을 활용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쉽게 말하자면 자정이 되면 다음날 예약 취소분이 자동으로 오픈됩니다.
이 시간을 노리시면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할 확률이 높아져요. 또 평일 오전 시간대는 상대적으로 예약이 덜 몰리는 편이라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수도권 화장시설이 어렵다면 조금 멀더라도 교통이 편리한 인근 지역 시설을 고려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이동 시간 1시간 정도는 감안하고 예약하시는 편입니다.
예약 후 유의사항
화장예약을 무사히 마치셨나요? 하지만 예약 후에도 꼭 챙기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당일 화장시설에 가실 때는 예약하신 분이 직접 가셔야 합니다.
다른 분이 대신 가셔야 한다면 반드시 e하늘에서 예약자 변경을 해주세요.
신분증 확인 후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놓치시면 큰 곤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장이 끝난 후 모시게 될 봉안당도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 당일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 급하게 결정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후회가 되기도 합니다.
추가 금액 발생 부분
e하늘에서 결제하신 금액은 예약금일 뿐 실제 화장시설 이용료는 현장에서 추가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예약금의 2~3배 정도 준비하시면 됩니다.
갑작스러운 일로 비용 마련이 어려우신 경우 기초생활수급자나 국가유공자는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감면 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관련 서류를 챙겨가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참고로 지자체별로 장례를 지원해주는 정책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부분은 화장예약서비스 지자체 지원사항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e하늘 고객센터(1577-4129)로 연락주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전 글: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화장예약 방법 ←